조연 되기

앞과 뒤가 다르다. 너는 너의 강력함을 어필 할 수 있지만 묵묵히 고통을 견딘다. 너를 더욱더 깊숙한 곳으로 인도한다. 너는 뾰족하고 날카로우며 평평하면서도 단단하다. 고통 속에서 강인해지지만, 고통을 대하는 방향성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이 잘못된다면 너는 옆길로 새거나 아예 튕겨 나가 영원히 너의 본질을 찾지 못한다. 어떤 것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너, 매개자. 너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성질을 하나로 묶어주며 너의 임무를 다하는가? 항상 다른 것들에 가려져 너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너의 모습이 보이지 않을 때 너의 가치를 다하리라. 그대는 구원자인가? 너는 그런 면에서 천사에 등가한다. 너는 너의 자리를 기꺼이 내어줄 것이다. 보다 정당한 소통을 위하여… 평평하며 매끈해야 할 부드러운 살갗들이 맘 놓고 다니는 그런 곳에서 너의 모습이 드러난다면 얼마나 끔찍한 일인가? 너의 존재를 최대한 숨겨라. 너를 봐달라고 외치지 말아라! 그렇지 않다면, 너의 존재는 위험하리라! 너는 보았다. 언제 너의 진정한 가치가 발현되는지를… 묵묵히 진정으로 성실한 낙타만이 너의 고통에 대하여 불만을 표할 자격이 있다. 너는 과연 진정한 성실함을 묵묵히 느껴보았는가? 너는 매개자이다. 너는 너의 본질을 가지고 생겨났다. 본질은 실존에 앞서는가? 아니면 실존이 본질에 앞서는가? 이제 더는 상관없지 않은가 너의 프랑스 선생은 침묵한다. 활자로서, 책으로 된 나비로서 죽음의 고통을 떨쳐 버리려 했다. 진정 죽음을 극복하셨어요? 대답은 없고 고요만이 흐른다. 너의 프랑스 선생님 말씀대로 너는 ‘본질은 절대 실존에 앞서지 않는다’고 믿는다. 하지만 너는 너의 본질에 온 힘을 다해야만 너의 존재를 깨닫게 되느니… 두 가지의 결합, 뒤섞임, 혼재된 세상…. 어떤 하나 또는 그것들 개개의 가치를 묻지 말고 그 자체로 바라본다. 특정 개체는 비어있다. 네가 너 자체가 되려면 텅 빈 무언가를 알아채야 한다. 텅 빈 무엇. 여기서 넌 코페르니쿠스 혁명을 떠올릴 것이다. 너를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가는가? 그렇게 믿고 살아왔는가? 너의 또 다른 프랑스 선생님의 쿼시오브젝. 너는 프톨레마이오스 우주체계로, 태양이 지구를 돈다고 믿었던 시절로 다시 돌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 세상은 너를 중심으로 돌지 않는다. 너는 열심히 중심을 위해 돌아야 한다. 불공평하다고? 차별화는 전제되어 있다고 너의 독일 선생님은 말했다. 평등은 모두가 머릿속에서 ‘절대 가능하지 않다’라고 이미 전제된 어떤 것이다. 하지만 입으로는 필요 상황에 따라서 우리는 ‘모두가 평등합니다.’ 하고 개소리를 지껄인다. (여기서 개소리는 미국인 철학자의 글을 연상하며…) 세상이 불공평한 이유는 간단하다. 즉, 너는 너 자신이 타자들보다 우월하다는 자기 우월, 자기 사랑을 전제로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뭔가 숨기고 있는 진실이 있다는 소리가 된다. 이제 이것은 더이상 개소리가 아니다. 이것은 사실 개소리보단 위험하지 않은 거짓말이다. 너는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고 연극을 한다. 자아 연출을 해야 한다고? 그게 사회학이라고? 맞다 이 죽일 놈의 ‘자아 연출의 사회학’. 그놈의 잘난 우월과 자기애를 꺼내어 특별함을 부여받으려고 연기를 한다. 너는 그 부여함의 행위 자체로부터 파생되는 어떤 별개(개개의) 목적과 이익을 추구하려 한다. 이것은 윤리적 측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중간에서 소통을 왜곡하여 얻어지는 자기를 향한 힘을 위한 행위이다. 그것을 행함이 이제는 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과 그것을 지극히 깨닫지 못하고 계속 이어가는 어떤 힘. ‘잘못된 최선은 최악이다’라고 했던 너의 유대인 선생님의 말씀을 떠올린다. 그런데 과연 ‘무엇이 잘못된 것이고 무엇이 잘된 것인가?’ 라고 너는 너 자신에게 질문한다. ‘그냥 차라리 날 더욱 세게 내리쳐라 이 세상아!’ 하고 신께 부탁해라. 왜냐면 너는 이미 알고 있다. 언제 너의 진정한 가치가 발현되는지를…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